1. 디자인 프로세스
1)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
디자인은 현재의 경쟁적인 시장에서 성공하는 주요한 결정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이후 대부분의 제품들이 유사한 가격과 품질을 지니게 되면서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유사한 가격과 품질을 지니게 되면서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디자인은 문제의 범위를 설정하고 최적의 해결안을 찾는 과정으로, 많은 종류의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해서 하나의 일관된 생각들을 만들고 실체화 해나가는 '문제해결 과정' 또는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한다. 즉 디자인 프로세스란 하나의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이 전개되는 과정을 순서별로 정의해 놓는 것으로, 창조적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이 전개되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단순히 어떤 특정한 결과만을 종합하는 프로세스가 아니라 여러 가지 새로운 디자인 상황의 전개에 따라 사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 요소들간의 관계를 분석해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전개되는 과정이다. 전통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과학적 분석 접근 방식이 접목된 이러한 프로세스에 과학적 분석 접근 방식이 접목된 이러한 프로세스를 최근에는 '디자인 과학(science of design)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문제의 이해 → 해결안의 종합 → 해결안의 평가
(1) 디자인 문제의 이해단계
디자인 문제의 성격을 이해하여 다음 단계에서 진행될 아이디어 구상의 방향을 설정하고 디자인안을 평가할 근거를 마련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 문제의 목표와 제한점 파악, 문제 정의, 요구사항 파악 등 디자인의 기준을 설정한다.
(2) 해결안의 종합단계
앞서 이해된 문제에 따른 해결방안을 종합해 보는 단계이다. 문제 정의 단계에서 분석,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가능한 많은 디자인을 발상하고 디자인안을 종합해 낸다.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이 단계만이 중시되었다.
(3) 해결안의 평가단계
첫 단계에서 규명된 문제들이 얼마나 해결되었는지를 파악하고 평가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도출해 내는 단계이다. 디자인 제안물들을 평가할 때는 반드시 문제에서 정의된 디자인 기준에 비추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이러한 디자인 프로세스는 실제에 있어서 각 단계가 직선적이거나 순차적이지만은 않다. 오히려 평가단계에서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되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 다시 문제를 정의하거나 해결안을 찾으며 순환하게 된다. 따라서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피드백되는 순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순환성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를 마무리하는 데에는 사용자가 제시하는 시간적인 요구사항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최종 디자인물은 최선이 아닌 차선이 채택될 수도 있다. 특히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시점 - 생산, 판매, 구매시점 - 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시된다.
3) 창조적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 문제해결 프로세스는 분석적, 논리적, 이성적 사고인 과학적 접근방법과 상상적, 직관적, 심미적, 종합적 사고인 예술적 접근방법이 모두 필요하다. 문제의 이해단계에서는 문제에 관한 많은 양의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몇 가지 결론에 도달하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하다. 반면 해결안의 종합단계에서는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창안해 내는 발산적 사고가 요구된다. 다음으로 평가단계에서는 최종적인 해결안의 결정을 위해 수렴적 사고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2.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는 패션디자인을 기획하고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앞에서 언급한 디자인 프로세스가 적용되어 전개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패션디자인의 기준점을 제시하고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를 일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였다.
1) 패션디자인 기준
다른 디자인 분야와 비교했을 때 패션디자인이 지닌 가장 큰 차이점은 디자인 작업 시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인 시대정신, 유행, 디자인 요소들의 조합 뿐만 아니라 인체라고 하는 변인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패션디자인의 완성은 착용자의 인체에 입혀짐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패션디자인을 위한 기준을 설정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착용자인 소비자 - 표적고객 - 의 특성과 요구사항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소비자는 여러 관점에서 자신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디자인을 원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아름답게 보이거나 지위를 나타내거나 또는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램과 캐랄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디자인으로의 효과적인 접근을 위해 FEA 소비자 요구 모델을 제안하였는데, 이 모델을 중심으로 패션디자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1) 표적고객
FEA 소비자 요구 모델의 핵심은 소비자인 표적고객이다. 디자이너는 표적고객의 욕구를 분석하기 전에 그들의 특징을 파악해야 하며, 여기에는 표적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신체적 특성, 라이프스타일과 선호 경향 등이 포함된다.
(2) 문화
사람들의 기본적인 의식과 행동은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기 때문에 문화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FEA 소비자 요구모델에서는 문화(Culture)가 표적고객을 둘러싸고 있다. 즉 문화는 각국의 관습에 따 른 의복행동과 선호하는 스타일을 규정하면서, 한편으로는 소비자들이 디자 인 사항들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에 영향을 미친다. 패션디자이너가 표 적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정의하기 위해서는 문화에 대 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3) 디자인 기준
디자인 기준(design criteria)은 표적교객의 요구사항을 영하여 설정된다. 이 모델에서는 그 기준을 기능적 • 표현적 • 미적인 고려사항으로 분류하고 있는 데. 이 세 가지 사항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연속선상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 기능적 고려(functional consideration)
제품의 유용성에 관련되는 사항으로 의복의 맞음새 • 활동성 • 편안함 보호성 • 착용의 편리함 등이 포함된다.
▣ 표현적 고려(expressive consideration)
의복의 의사전달 수단과 상징성에 연관된 것으로 의복은 착용자에 대 해 다양한 메시지 - 가치관 •역할 지위•자아존중감-를 전달한다.
▣ 미적 고려(desthetic consideration)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과 관련된 사항으로 만족할 만한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요소와 원리 적용시 인체와의 관계 가 고려되어야 한다.
2)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분석 작업으로 시작된다. 다음으로 디자인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로 진행되며, 이때 FEA 소비자 요구 모델은 디자인 문제를 정의할 때 기준을 제공한다. 이 기준에 따라 디자인 작업은 문제 탐구 단계에서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이 이루어진다. 디자인 아이디어가 몇 가지의 구체적인 디자인 안으로 전개되고 정돈되어 샘플로 개발된다. 최적의 대안으로 채택된 샘플들은 평가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할 제품으로 생산다. 평가단계에서 FEA 소비자 요구 모델은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때 처음에 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 단계에서 만족스러운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그 이전 단계로 다시 피드백되며 순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순환적인 프로세스는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최적의 안으로 결정되어 생산단계로 진행된다.
패션디자인의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디자인도 표적고객의 수요를 잘 파악하여 발행된다. '유행이 돈다'라는 말은 오래된 유행패션이 그리워져 수요로 나타나면서 유행이 다시 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다음은 패션디자인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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