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의 발상 종류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자. 

 

2)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독창적인 디자인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유사발상, 반대발상, 체크리스트법, 형태결합법이 있다.

 

 (1) 유사발상

 유사발상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유사하게 표현해내는 발상 방법이다. 유사발상의 대상은 자연물, 인공물 등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이 해당된다. 또한 예술작품인 회화와 조각, 과거의 의상이나 각국의 전통적인 민속복 등이 영감의 원천이 된다.

 유사발상의 표현 방법으로는 사물의 모티브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거나, 일부분을 생략하고 단순화시켜 응용할 수도 있으며, 이미지만을 접목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또한 모티브를 표현하는 방법은 형상물을 입체화하여 조형물로 만들거나 재질감 또는 문양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자연물

 자연에 있는 모든 것 - 구름, 달, 산, 동물, 식물, 꽃, 나무 등-이 주제가 될 수 있다. 

 

 ▣ 인공물

 의상, 회화, 조각, 건축물 등 인간이 만든 인공물을 잘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 느낌을 패션디자인 발상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군복

   군복의 견장, 훈장 등의 문장 형태나 위장 패턴을 이용할 수 있다.

 

  ◆ 민속복

   각국의 민속복 이미지를 응용하여 현대의 패션 감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한다.

 

  ◆ 국기/국가 이미지

   각국의 국기를 활용하여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다. 특히 패션테마의 중심이 되는 국가의 국기나 그 국가의 대표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디자인에 활용하면서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의 원천이 되는 국가의 국기 모양을 활용하여 로고 그래픽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 기타 인공물

   실제의 물건들을 형상화하여 디자인에 활용한다. 축구공, 침구, 책, 회화 등이 있다.

 

  ◆ 복식사

   복식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과거의 복식 스타일을 현 시대적 감각에 맞게 적용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 낼 수 있다. 최근에는 과거의 한 시대를 재조명하며 새롭게 제안하는 레트로 테마가 중요시되고 있다.

 

 (2) 반대발상

 반대발상은 어떤 사물을 반대로 생각해 보는 것으로 전혀 상반되는 형태나 성질의 것을 관련지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방법이다.

 패션디자인에서는 디테일의 위치나 의복의 용도, 형태 등을 반대로 적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데 사용한다.

 

 ▣ 위치

 위치의 반대발상은 고정된 위치를 바꾸는 방식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상의의 디자인을 하의에, 앞부분의 디자인을 뒷부분에 배치하거나 내부의 디테일을 외부로 노출하는 것 등이 해당 된다.

 

 ▣ 용도

 용도의 반대발상은 사용 목적에 반대되는 방식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남성전용으로 여겨지던 것을 여성용으로, 속옷을 겉옷으로 변경시키거나 소재의 사용 방법을 변경하는 것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형태

 형태의 반대발상은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등이 반대 개념으로 디자인되는 것을 말한다. 컬러, 단추 등의 크기나 모양을 변형시키거나 여밈, 단선과 같이 규칙적인 것을 불규칙하게 표현하는 것처럼 기존 개념과는 다른 형태로 디자인 발상을 하는 것이다.

 

 ▣ 서로 상반되는 요소들의 결합

 색상, 소재, 이미지에 있어서 서로 반대되는 요소들의 결합을 이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다. 

예) 가죽+레이스, 광택소재+천연소재, 흑백의 대조

 

 (3) 형태결합법

 형태결합법은 어느 한 형태적 요소를 다른 종류의 형태적 요소와 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발상해 내는 것으로 형태분석법이라고도 한다.

 패션디자인엔서는 하나의 아이템에 다양한 디테일이나 트리밍을 접목하여 형태적 요소를 결합해 나가면서 디자인을 전개하거나, 아이템과 아이템을 결합해서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형태결합에 의한 대표적인 디자인은 스타킹과 팬티의 결합인 팬티 스타킹, 상의와 하의의  결합인 오버롤(overall)등이 있다.

 

 (4) 체크리스트법

 체크리스트법은 문제에 관련된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별로 검토(check)하면서 개선점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수정법이라고도 한다.

 패션디자인에서는 형태, 색채, 소재에 관한 리스트를 만들고 체크 하면서 개선점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삭제

 형태를 수정하거나 단순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반적인 개념의 의상에서 어느 한 부분을 제거하는 디자인 방법이다.

 

 추가

 아이템 간의 코디네이션에 의한 추가와 동일한 디테일의 반복에 의해 추가하는 방법이다.

 

 변경

 의상에서 상식화되어 있는 디테일의 위치나 색상, 재질감 등을 변화시켜 디자인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틀을 거부하고 어느 한 부분에서라도 새로운 형태감을 창출하고자 하는 현대 젊은 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적합한 디자인 발상법이다.

 

 전환

 어떤 분야에서 고유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다른 목적으로 바꾸어 보는 디자인 발상법이다.

 

 확대

 디자인 디테일의 한 부분을 과도하게 과장하는 디자인 발상법이다.

 

패션디자인 발상의 종류를 다 알아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요소별로 여러 발상법을 통해 무수한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새로운 디자인을 처음 접했을 경우 거부감이 들 수가 있다. 하지만 디자인이란 것은 언제나 익숙해지면 더 멋있어 보이는 법이다. 시대가 지날수록 생기는 새로운 디자인에 거부감 없이 잘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하다. 

'패션 > 패션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디자인의 프로세스 pt.1  (0) 2024.09.20
패션디자인의 테마  (0) 2024.09.18
패션디자인의 발상이란? pt.1  (0) 2024.09.17
패션디자인의 원리 pt.3  (0) 2024.09.16
패션디자인의 원리 pt.2  (0) 2024.09.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