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EVERLAST의 업무 프로세스 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4.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실무 사례: EVERLAST
2) 컨셉 설정
(3) 시즌 컨셉 설정
시즌 컨셉은 한 시즌을 이끌어 나갈 컨셉을 설정하고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 우선 시즌을 주도할 테마와 모티브를 추출하는 작업을 한다. 이 과정에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발상을 위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등의 집단적 아이디어 발상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다양한 생각을 개진하면서 신선한 아이디어가 발산되어 나오게 된다. 이때 아이디어로 제시된 모티브들을 구체화하고 정리해 나가면서 시즌 컨셉이 설정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전체 구성원이 차기 시즌 컨셉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통일시킬 수 있다. EVERLAST에서는 시즌 컨셉을 TRAINING OF CHAMPION으로 정하고 그 속에서 모티브를 도출해 내고 있다.
(4) 전개 기획안 구성 - 상품구성• 물량계획• 가격구성
시즌 컨셉이 설정된 후 제품 디자인 작업 전에 그 시즌에 전개할 전체적인 아이템과 그 아이템에 따른 스타일 수, 가격대를 결정하는 상품구성안과 물량 계획안을 정한다. 이는 회사의 예산기획과 관계가 있으며, 디자인 측면에서는 디자인 작업의 범위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트렌드 정보 및 자사 판매실적, 경쟁 브랜드 조사, 소비자 정보조사 등의 정보수집 결과를 분석 하여 전개 아이템을 결정하고 스타일 수를 조정한다. 이와 함께 새롭게 대두 되는 아이템과 스타일 경향이 반영되기도 한다.
SPRIS와 같이 멀티 브랜드를 소유한 회사에서는 먼저 각각의 브랜드에 대 한 비중을 정한 다음 그에 따른 스타일의 전개 범위를 기획한다. 또한 각 브랜드는 이미지 상품 • 트렌드 상품 • 베이직 상품의 비중을 설정하여 디자인 작업 시 기준점을 마련한다.
아래 표는 EVERLAST의 상품구성에 따른 물량구성비와 F/W 시즌 에 전개할 아이템별 스타일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상품 분류 | SKU비 | 물량비 | 특성 |
image 상품 | 10% | 5% | 브랜드 이미지 유지 상품 |
Trendy 상품 | 30% | 25% | 시장 환경에 부합하고 판매력 있는 상품 |
Basic 상품 | 60% | 70% | 유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매출이 안정된 상품 |
구분 | Style 수 | SKU 수 | |
F A L L |
Training | 8 | 14 |
Jacket | 5 | 9 | |
Track Suit | 8 | 15 | |
Long-Tree | 21 | 39 | |
Sweat | 7 | 17 | |
Pants | 10 | 7 | |
계 | 59 | 101 |
구분 | Style 수 | SKU 수 | |
W I N T E R |
Training | 10 | 17 |
Jacket | 7 | 12 | |
Track Suit | 9 | 13 | |
Long-Tree | 4 | 6 | |
Sweat | 2 | 4 | |
Pants | 1 | 3 | |
계 | 33 | 55 |
3) 디자인 컨셉 설정
(1) 이미지 설정 및 맵 작업
시즌 컨셉이 설정되면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 들이 진행된 다. 가장 먼저 어떤 이미지로 이끌어 나갈 것인가를 디자인실 구성원들이 협의하여 정하고 이를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 이미지 맵(image map)을 만든다.
이미지 맵은 시즌 컨셉의 느낌을 표현하고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한 시즌 동 안 지속적으로 디자인 기준을 설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이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는 비쥬얼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맵을 구성한다. 이때 소재와 컬러 자료를 함께 구성하기도 한다. 사진 자료는 이미지 • 스타일• 색감• 소재감을 포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좋다.
(2) 디자인 컨셉 설정
구체적인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해 시즌 컨셉에 따른 모티브를 세분화하여 몇 개의 세부적인 컨셉을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각 컨셉에 따라 소재와 색상, 부자재, 그래픽, 디자인 디테일 부분으로 구분하여 디자인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EVERLAST는 시즌 컨셉인 TRAINING OF CHAMPION하에 세 개의 디자인 컨셉 - 복싱 헤리티지 • 복싱 캐쥬얼 • 콜렉션 라인-으로 구분하여 전 개하고 있다.
(3) 색채 및 소재기획
색채기획은 브랜드의 기획 방향과 트렌드 정보, 시장 정보를 분석하여 전개 한다. 전체 구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많이 사용되는 색상을 메인 컬러(main color), 보조적인 역할을 해주는 색상을 서브 컬러(sub color) , 트렌드를 게시 하거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색상을 액센트 컬러(accent color)로 구분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소재기획은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베이직 소재와 함께 트렌드 정보와 소재업체의 정보를 바탕으로 시즌별로 각 아이템과 스타일에 맞도록 세부적으로 정한다. 신소재 도입 시 염색 물빠짐, 이염 및 올풀림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소재의 준비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기획 당시 신중히 검토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소재는 지나치게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보다 테마와 아이템에 따라 몇 가지로 집약하여 진행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제품의 리 오더나 스팟(spot) 기획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4) 그래픽 개발
영 스포츠 캐쥬얼 부문에서는 디자인 작업 시 각각의 스타일에 대한 디테일 보다는 로고를 활용한 그래픽이 디자인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디자인 개발에 앞서 디자인 컨셉에 따른 그래픽 개발을 먼저 진행한다. 우선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한 모티브들로 맵을 구성하여 전개방향을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그래픽을 개발한 후 처리방안-프린트, 자수, 와펜 등-을 마련하여 제작업체에 개발의뢰 한다.
EVERLAST는 앞서 설정된 세 개의 디자인 컨셉에 따라 그래픽의 모티브를 정하고 다음과 같이 그래픽을 개발하여 맵을 구성하였다.
(5) 스타일 기획을 위한 맵 작업
실제 디자인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앞으로 전개할 스타일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단계이다. 우선 전체적인 스타일의 느낌과 코디네이션 방향을 정하는 스타일 맵을 구성하고, 다음으로 아이템별로 구분하여 디테일하게 구성 하는 아이템 맵을 만든다. 자료로는 다양한 국내외 잡지, 컬렉선북과 자타사의 카탈로그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실제 디자인의 전개 방향을 미리 파악해 보고 디자인 작업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 서 새롭게 전개할 스타일군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을 손으로 스케치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스타일은 전개방향에 따라 유사한 스타일별로 그룹핑하여 분류한다. 예를 들면 기본적인 솔리드, 배색, 그래픽, 선염 스트라이프 등 디테일 요소별로 구분하여 전체구성과 함께 전개방향, 개발방법 등을 한 번에 파악하기 용이하게 한다.
EVERLAST 업무 프로세스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디자인전개부터 디자인 업무 프로세스 마무리 과정을 다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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