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패션디자인의 원리 중 통일, 리듬에 대해서 알아보자.

 

 

통일

 

 

1. 통일의 개념

 

 통일(unity)은 다양한 개개의 요소가 서로 분리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조화되고 정리되어 나타난 미를 가리키는 것으로, 어떤 대상물의 부분과 부분이 적절히 배치 또는 조합되어 상호 일관된 성격을 가지고 질서 있게 통합된 감각의 원리이다.

 조화(harmony)가 선, 형태, 색채, 소재 및 이들의 어울림 즉 요소 상호간의 원만함을 나타내는 반면에, 통일은 의복 한 아이템에 나타난 디자인 요소들의 일관성을 타나내거나 또는 전체적인 차림새에 있어서 일관된 흐름이 유지된 코디네이션을 통한 일체감을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통일감을 위해서는 착용자와 의복간의 조화로운 관계와 더불어 액세서리나 패션 소품의 조화까지 전체적인 흐름이 일관성 있게 마무리 되어야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형성할 수 있다.

 

 

2. 통일의 종류

 

 통일의 종류에는 하나의 공통적인 요소로 통일감을 주는 유기적 통일과 요소들간의 주종관계를 통하여 통일감을 느끼게 하는 변화적 통일이 있다. 

 

 (1) 유기적 통일

 

  유기적(organic)통일은 하나의 공통적인 요소를 질서있게 정리하고 조절한 것으로 부분과 부분 사이에 연관성을 가지고 전체를 조화시켜 나가는 원리이다. 이질적인 요소간에 공통적인 부분을 모아 그것을 매개체로 통일감을 주는 방법으로 동조법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통일의 원리는 안정되고 차분한 분위기를 주지만 지나친 동질화는 단조롭고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소재, 문양, 액세서리 등을 코디네이션 시켜주는 것이 좋다.

 

 

(2) 변화적 통일

 

 변화적 통일(unity in variety)은 어느 한 요소를 집중화하여 포인트로 부각시키으로써 통일감을 주는 조화이다. 즉 하나의 중심요소가 시선을 집중시키고 다른 요소들이 연결감 있게 종속되면서 통일감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변화적 통일은 요소들 간의 주종관계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요소를 강조하고자 하면 균형이 깨지면서 통일감을 잃게 된다.

 

 

리듬

 

 

1. 리듬의 개념

 

 리듬(rhythm)이란 디자인 요소인 선, 형태, 색채, 소재 등을 이용하여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흐름을 만들어 줌으로써 디자인에 연속성을 주는 디자인 원리이다. 각각의 요소들이 반복되어 시선을 유도하면서 디자인에 변화와 흥미를 유발시키는 동적인 원리이다.

 

 2. 리듬의 종류

 

 리듬의 종류는 반복, 교대, 연속, 점진, 방사, 전환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반복

 반복(repetition)은 디자인의 어떤 요소를 변화 없이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균일한 리듬이다. 반복은 동일한 무게, 강도와 밀도를 가진 요소들이 일정하게 되풀이 되어 리듬감을 주게 되므로 단순하지만 차분하고 안정감을 준다.

 반복에 의한 리듬은 플리츠, 턱, 프릴 등의 디테일이나 레이스, 단추 등의 트리밍, 그리고 색채, 소재와 문양의 반복과 같은 단순 리듬이다. 규칙적으로 사용된 반복 리듬은 동일한 요소를 지속시켜 나가므로 그 방향으로 강조하는 효과가 크다. 

 

(2) 교대

 교대(alternation)는 두 가지 이상의 디자인 요소가 전후좌우로 서로 교차되면서 번갈아 되풀이되어 리듬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교대에 의한 리듬은 선과 형태의 경우에는 넓이, 종류, 간격을 교대로 하면서 조합할 수 있으며, 색상 문양에 의해서도 리듬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연속

 연속(sequence)이란 형태나 선에 순서와 의미가 있도록 계속 반복되는 것으로, 단순한 반복이나 연결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단위가 서로 연관성과 상호영향을 주면서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즉 연속이란 순서에 의해서 계속적으로 흘러가는 리듬이다. 

 연속 리듬은 여러 가지 선, 형태, 색채, 문양이나 서로 다른 재질의 소재를 사용할 때 상호간에 연관성을 가지면서 연속적으로 배열함으로써 표현될 수 있다.

 

(4) 점진

 점진(gradation)은 디자인 요소의 양, 크기, 밀도, 강도 등이 단계적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되면서 운동감을 주어 시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점진에 의한 리듬은 선의 두께, 선과 선 사이의 간격, 형태의 크기 등을 점차 변화시키거나 색상, 명도, 채도의 단계적 변화, 그리고 소재에 사용된 문양의 단계적인 증감으로 표현된다.

 

(5) 방사

 방사(radiation)는 방사선상으로 퍼져나가는 리듬을 말한다. 중심점 또는 중심이 되는 부분에서부터 여러 방향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역동적이면서도 강력하게 시선을 집중시켜 리듬을 형성한다. 방사에 의한 리듬은 선이나 형태, 패턴의 모티브 등을 연결감 있게 적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6) 전환

 전환(transition)은 하나의 리듬 형태가 다른 모양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연속과 점진이 융합되어 그 변화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부드럽고 유연하게 풍부한 리듬을 창출한다. 또한 인위적인 것이 아니고 위치가 달라지면서 형성되거나 소멸되는 성격이 있다. 전환에 의한 리듬은 하나의 디자인 요소가 다른 형태로 전환하여 다른 느낌을 줌으로써 리듬감을 보여준다.

 패션디자인 원리 중 통일과 리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무신사에서 스냅에 들어가 보면 리듬과 통일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톤온톤, 셋업 또는 양말 색상을 상의 색상과 맞추거나 하는 것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코디를 할 때엔 패션의 컨셉이나 분위기에 맞게 색상 재질 등을 맞추어 입으면 한층 더 안정적이며 멋스러움을 뽐낼 수 있다.

 

'패션 > 패션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디자인의 테마  (0) 2024.09.18
패션디자인의 발상이란? pt.2  (0) 2024.09.18
패션디자인의 발상이란? pt.1  (0) 2024.09.17
패션디자인의 원리 pt.3  (0) 2024.09.16
패션디자인의 원리 pt.1  (0) 2024.09.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