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 조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강조

 


  1. 강조의 개념


 강조(emphasis)란 어떤 특정한 디자인 요소를 우세하게 해 디자인 내에서 지배적인 중심점이 되도록 하여 주의를 집중시키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강조되는 한 부분이 다른 곳보다 두드러지는 포인트를 가져야 하고 다른 부분은 적절하게 절제하여 보조적인 역할이 되도록 해야 한다.

 패션디자인에서의 강조는 색채, 소재 디자인 구성이나 디테일선을 통하여 표현된다. 색상에 있어서 주조 색과 강조 색은 서로 조화되는 색상으로 선택해야 하며, 강조 색은 좁은 면적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재질에 있어서 장식적인 직물이 부각되면 그 외의 것들은 단순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디자인에 표현된 선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대비되는 색채의 바인딩(binding)이나 브레이드(braid) 등의 트리밍을 활용할 수 있다.

 강조점이 없으면 디자인이 평범하고 특징이 없어 지루해지는 반면 강조점이 지나치면 구심점을 잃어 균형감이 없는 산만한 디자인이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 강조점의 선택
 디자인 요소 중 어느 한 가지 요소를 중점으로 선택하고 전체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만 공자하면서 다른 요소들은 부수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강조점이 착용자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와 위치가 선택돼야 한다.

 ▣ 강조의 정도
 의복의 요도에 따라 강조의 정도를 달리하여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만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사무복이나 가벼운 외출복 등의 일상복에서는 강조의 정도를 약하게 하며, 반면에 특정 상황에 착용하는 정장, 예복 및 무대복 등 표현적 기능이 중시되는 의복에는 장식성이 큰 재질이나 특이한 선, 과장된 액세서리 등을 이용하여 강한 강조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웨어의 경우에도 일상복에 비해 강한 강조점이 사용되는데 강렬한 색채의 사용, 강한 색채 대비, 광택 있는 재질 등이 강조 요소로 사용된다.


2. 강조의 종류


 강조의 종류로는 집중, 우세, 대조가 있다.


(1) 집중

 집중(concentration)은 어느 한 곳으로 시선을 집중시켜 힘이 한곳에 모이게 하는 것으로, 하나의 중요한 주제나 부분이 초점이 되어 다른 것들이 그곳을 향해 이끌려 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시선이 집중되는 위치는 무게의 중심이나 기하학적인 중심과는 다른 개념이다. 이는 미적 요인으로 디자이너의 직관적인 미적 감각에 의존하며 그 위치에 따라 느낌과 효과가 달라진다.


(2) 우세

 우세(domination)란 어느 한 부분이 다른 것보다 두드러지게 강조되는 것으로, 대조나 집중의 원리가 모두 포함된다. 우세는 한 디자인 내에서 주가 되는 것을 강조하고 다른 부분들은 주된 것의 종의 관계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 집중의 경우에는 하나의 중심점을 강조하기 위해 그 강조점이 월등히 우월하게 다른 것을 지배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3) 대조

 대조(contrast)란 어떤 특징과 속성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그것을 현저히 차이가 나는 다른 것과 대립시켜 강조하는 것이다. 대조는 반대되는 두 성격이 대립되면서 명쾌하고 생기있게 변화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대립되는 부분이 서로 경쟁적이지 않고 조화로워야 한다. 따라서 통일감을 잃지 않으면서 차이점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색상에서는 강한 명도 대비나 색상 대비, 선에서는 수평선과 수직선, 직선과 곡선을 대조할 수 있으며, 또한 서로 다른 형태와 면적을 나열시킴으로써 강한 대비 감을 얻을 수 있다.

 

 

조화

 

 

 1. 조화의 개념

 


 조화(harmony)란 두 가지 이상의 디자인 요소들이 각각의 특성을 지닌 채 서로 조합되거나 대비되면서 감각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즉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의 상호관계가 하나의 느낌으로 통일되어 종합적으로 어우러지는 고차원적인 미적 효과를 의미한다.


2. 조화의 종류 


 조화는 동질적, 이질적 요소 간의  유사 대비조화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요소 간의  부조화로 구분된다.


 ▣ 선의 조화

 선의 조화는 의복의 실루엣과 장식선과의 조화로 표현된다. 즉 실루엣 안의 선들을 실루엣이 나타내는 선의 종류나 방향과 일관되게 사용함으로써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외에도 소재의 문양이나 재질감 등 전체적인 분위기로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색채의 조화

 색채의 조화는 색상 선택 시 명도, 채도의 차이에 따라서 다양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유사한 색상은 부드럽고 평이한 느낌을 주는 반면, 대비 색을 배색하면 대답하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명도의 차이가 작을수록 부드러운 인상을 주지만, 강한 명도 대비는 좀 더 대담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유채색 간에는 유사한 채도의 배색이 무난하게 조화를 이룬다. 무채색 간의 조화는 충분 한 명도 대비를 루는 것이 좋다. 반면 주조 색과 비교하여 대비가 강한 강조 색은 적은 면적으로 강한 대비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소재의 조화

 소재의 조화는 외관상으로 나타나는 소재의 표면감, 분위기 이외에 무게, 촉감 등이 실루엣을 결정하는 데 적합해야 한다. 서로 다른 소재를 조화시키려면 재질감, 용도, 내구성, 관리 방법 등이 통일되어야 한다. 강한 재질의 소재를 강조점으로 사용할 때는 면적 차이를 크게 하여 소재의 색채와 느낌을 통일시킨다. 소재의 분위기는 착용자의 신체적 특징, 사용 목적에 적합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유사조화


 유사(similarity) 조화는 동질적인 요소들 - 동일 색상, 같은 톤의 배색, 비슷한 문양이나 실루엣, 유사한 형태나 내부의 디테일 - 이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결합하였을 때 나타난다. 즉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서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데서 이루어지는 조화로 안정적이고 균일한 분위기를 주는 반면 변화가 적어서 지루한 감이 있다.


(2) 대비조화


 대비(contrast) 조화는 두 가지 이상의 이질적으로 대립하는 요소들 - 길이의 차이, 곡선과 직선, 흑과 백, 부드러움과 거친 것, 화려함과 질박함, 얇은 것과 두꺼운 것 등 - 간의 조화이다. 대립적 특성에 의해 각각의 요소가 명확히 드러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강하고 변화가 있는 개성미와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반면에 지나친 대비는 심리적인 피로를 유발하고 싫증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3) 부조화


 부조화(discord)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을 조화시킴으로써 또 다른 미적 현상인 불협화음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고정 관념을 깨고 새로운 발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패션디자인의 원리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다. 비례, 균형, 통일, 리듬, 강조, 조화. 이 모든 원리는 심미성과 실용성을 모두 갖추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모든 원리를 다 갖추어야 아름다운 패션이 완성되는 것만은 아니다. 시대의 흐름, 유행 등 더 많은 요소들을 접목시켜야 아름다운 패션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패션의 원리들을 너무 공식적으로 딱딱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는 피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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